1) 고정식 교정장치로 교정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이 꼭 아셔야 할 유의사항
고정식 교정장치란 치아에 금속 혹은 치아색의 장치로 고정하여 교정치료를받는 경우의 장치입니다. 고정성 교정 장치는 교정 치료 종료시 까지 계속 치아에 부착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념하셔야 합니다
고정식 교정장치는 치아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음식물이 잘끼고, 잇솔질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잘 못하는 경우 충치의 발생가능성이 높으므로 특별히 고안된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식사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하며, 그 외 물 양치액이나 water pik같은 보조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딱딱한 음식의 섭취는 되도록 삼가야 합니다.
즉 오징어, 껌, 엿 캬라멜, 갈비를 뜯는등의 교정장치의 파손을 줄수 있는 음식은 조심스럽게 섭취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동하는 치아에 무리한 힘을 줄수 있는 음식의 섭취를 막아야 하며, 장치의 파손이 있을 경우 교정치료기간이 길어질수 있으므로 바로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도록하여야 합니다.

장치에 적응 하는 것은 처음 2주가 가장 어렵습니다.
(뺨에 찔리고, 입을 다물기도 힘든 것 같고 등등) 그리고 치아가 이동할 때 통증이 조금 있습니다. 철사를 바꿔 끼거나, 고무줄을 바꿔 끼는 경우 간혹 치과에 내원한후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시다면 선생님께 이유를 한번쯤 여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사가 찔리는 경우쉽게 통증을 경감시켜 드릴수 있으므로 약속이 아니더라도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습니다.

구강외 장치 즉, 여러 가지 장치가 환자의 협조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바르게 기타장치들은 착용하셔야 합니다. 시간과 방법등 모두 엄수해야 하겠죠.

혹 교정치료중에 턱관절(아구)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바로 선생님께 말씀드립시오.
필요에 따라 치료를 할수도 있습니다.
2) 가철식 교정장치의 유의사항
 
장치는 24시간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착용시간과 기간에 관한 것은 선생님이 자세히 설명해 주실것입니다.
대부분 밤에 끼고 자게 된답니다.

장치는 식사를 할때나 운동을 할 때에는 빼고 있어야 하며 식사를 한 후에는 바로 착용하게 됩니다. 식사후 칫솔로 장치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곧 껴야 합니다.

장치를 끼고 빼는 요령은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데로 하셔야 됩니다.
대부분 앞부분의 철사를 잡고 빼면 안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치를 절대로 뜨거운 물에 소독하시면 안됩니다.
프라스텍 재질이므로 변형의 우려가 있으므로 차가운 물에 닦도록 합니다.

장치가 파손되면 다시 맞추셔야 합니다.
다음 약속때가지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치과를 방문하십시오.
3) 보정장치 착용시의 유의사항
동적인 교정치료가 종료된 후 움직인 치아를 잘 유지시키기위해 보정장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정장치를 사용하는 환자분은 지금부터가 새로운 시작이라고 다짐하셔야 합니다.
중요한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교정치료를 통해 이동한 치아는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 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 분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24시간 보정장치를 잘 끼셔야 합니다.입안쪽으로 (설측으로) 보정장치를 붙이는 경우, 꼈다뺐다하는 불편이 없지만 이 장치 역시 파손되었는지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보정 장치의 장착 기간은 치료 방법이나 환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한 1년이상이라고
생각하셔야 하며 처음에는 식사할 때를 제외하고 하루 24시간 장착하다가 차츰 장착시간을 줄이게 되는데 이는 환자 임의대로 행해져서는 안됩니다.

보정장치 또한 청결히 유지하여야 하며, 보정장치를 장착하고 무리한 운동을 한다거나 보정장치에 손상을 가할수 있는 행동은 피해야합니다. 잇솔질을 할때 같이 칫솔로 보정장치를 닦아주시면 되며, 보정장치의 철사나 기타 부위가 변형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보정장치는 끊는 물에 소독하여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프라스텍 재질이므로 변형의 우려가 있으므로 차가운 물에 닦도록 합니다.

보정장치를 잃어버리거나 장치가 변형되어 맞지 않는 경우에는 즉시 전화 연락을 주시고 내원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