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앞니 틈새가 있는 경우 치료 방법입니다.
작성자 KS 치과 작성일 2003-12-09
안녕하세요 교정전문 KS치과입니다.
앞니 틈새가 있는 경우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니 틈새나 치아 사이의 간격을 없애주는 치료방법은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즉 앞니가 벌어진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수 있으며, 그 비용도 달라집니다.
먼저 이가 앞으로 많이 돌출되어 있고, 앞니 틈새가 벌어진 경우라면(뻐드렁니의 경우) 단순히 치아간격을 없애는 것보다는 얼굴의 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교정치료로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면서 틈을 없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장 미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치료 기간이 비교적 길고(6개월-2년)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치아의 크기가 작으면서 간격이 벌어져있는 경우는 치아 크기를 정상적으로 해주면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틈새를 메우는 재료로는 치아색의 레진이나 포세린등이 있으며 그 틈새 크기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레진의 장점은 단시간에 치료를 마칠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변색(커피, 담배등으로 인해)의 위험성이 있고 떨어질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몇 년만에 한번씩은 교체시켜야 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포세린(도자기)을 이용하는 방법은 완전히 치아를 덮어씌우는 방법과 바깥면을 껍질 씌우듯이 부착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변색의 위험성은 없으나 레진보다는 치료비가 비싼편이고 치아를 깎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번더 강조할 것은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과 얼굴모양과 입술 모양에 맞는 공간 처리를 해야만 아름다운 치아와 함께 달라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이 새나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분들의 첫인상이 달라진다는 점을 명심하시기를...
항상 최선을 다하는 KS치과가 되겠습니다.
이전글 교정치료는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
다음글 2003년 12월 입니다.
목록